NBS 소개

전국지표조사(NBS, National Barometer Survey)는 2020년 7월 9일 ~ 7월 11일 1차 조사를 시작으로 엠브레인퍼블릭ㆍ케이스탯리서치ㆍ 코리아리서치ㆍ한국리서치가 공동으로 수행하는 조사입니다.

전국지표조사(NBS)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4개 조사회사가 자체적으로 시행ㆍ 공표하는 정기 전화 여론조사이며, 향후 격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전국지표조사에는 다음 세 가지 기획 목표가 담겨 있습니다.

첫째, 조사회사와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자 합니다.

조사회사와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적지 않습니다. 조사회사 관계자들로서 깊이 자성(自省)합니다. 과학적(통계적) 절차를 엄정하게 지키는 여론조사를 통해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책무(責務)가 있다는 것이 전국지표조사의 출발점입니다.

둘째, 사회 각층의 여론을 제대로 짚어내고자 합니다.

여론은 민주주의를 지탱하고 발전시키는 원천이라고 합니다.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추동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현안에 대해 입체적인 여론 분석이 가능한 여론조사가 필요합니다. 표피적인 여론 측정에서 벗어나 제대로 여론(輿論)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를 지향하겠습니다.

셋째, 정부ㆍ정치권ㆍ언론 등 공적 영역(public sector)에서 비과학적인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무분별한 비평과 오판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스란히 국격(國格) 훼손과 국민의 피해로 귀결됩니다. 소모적이고 불합리한 논란만 양산해 온 여론조사 논쟁 환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여론조사의 목적과 방법론, 활용에 대한 공론장 토대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지표조사를 통해, 엠브레인퍼블릭ㆍ케이스탯리서치ㆍ코리아리서치ㆍ한국리서치 4개 조사회사는 전국지표조사가 우리 사회 여론조사 생태계를 복원하고 활성화하는데 일조(一助)하기를 기대합니다.

참여회사 및 담당연구원

송미진 부장
mjsong@embrain.com

하동균 이사
kiwiha@kstat.co.kr

이인환 수석연구원
ihlee@kric.com

박정석 차장
jspark@hrc.co.kr